본문 바로가기

역사

중 2 - 2 학기 기말고사 역사 요점정리 2

고려말 조선초를 지나 조선 건국과정을 다룬 이 페이지에는 암기해야 할 것들이 무지 많다..

 

이 많은 것들을 기본적으로 다 알면 좋겠지만 역시 꼭 알아야 할 것들만 추려보자면

 

첫째, 조선 건국과정과 중심세력을 알아야 한다.

 

: 위화도회군- 과전법 실시- 한양 천도- 조선 건국

 

: 조선 건국의 중심세력은 정도전으로 대표되는 신진사대부와 이성계로 대표되는 신흥 무인 세력이다.

 

: 조선은 신진사대부가 주축이 되었기에 유교적 이상 사회를 이루는 것이 중요했다.

 

 

 

둘째, 건국 초기 왕들의 업적들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자세하게 알 필요는 없지만 간단한 단어 정도는 매치할 수 있어야 한다.

 

세조는 직전법, 성종은 경국대전, 태종은 사병혁파, 세종은 집현전 이런 식으로..

 

 

 

셋째, 중앙정치제도의 특징을 기억해야 한다.

 

: 이것 역시 다 외우면 좋겠지만 정 시간이 없다면 3사를 꼭 기억하길 바란다.

 

3사는 언론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이다.

 

사헌부는 한이라는 글자가 들어가니 헌병을 떠올려 관리 감찰을 생각하면 되고, 사간원은 이라는 글자가 들어가니

 

간쟁(간언- 왕에게 옳은 방향을 이야기하는 것), 홍문관은 이라는 글자가 들어가니 왕에 대한 자문을 떠올리면 된다.

 

 

 

넷째, 지방행정제도는 대략적인 내용을 눈으로 역시 익혀두는 것이 기본이고, 거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모든 군현에 수령이 파견되었다는 점이다.

 

이것이 왜 중요하냐면 고려시대에는 중앙집권이 완성되지 않아 모든 군현에 수령이 파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려와

 

조선을 구분 짓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이다.

 

즉 중앙집권이 완성되어 행정이 좀 더 정교해지고 국왕의 영향력이 절대적으로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겠다.

 

그리고 지금 우리 행정구역의 시초가 된 전국 8도 체계가 조선시대에 이르러 완성되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다섯째, 군사, 교육, 과거제는 간단한 단어로 암기해주는 것이 좋다.

 

: 군사 - 16세 양인 남자, 중앙- 5위, 각도 - 병영, 수영(절도사)

: 교육 - 성균관 -향교, 4부 학당 - 서당

: 과거 - 문과, 무과, 잡과 

 

이런 식으로 간단하게 외우 두면 좋다.

 

고려시대 과거제도와 조선시대 과거제도가 다른 점은 고려시대에는 승과가 있었는데 조선시대에는 없어졌다는 것이다.

 

고려시대 불교의 타락으로 인해 신진사대부가 이를 매우 경계하여 고려시대에는 시내에 있던 절이 조선시대에는 산속으

 

로 쫓겨나게 된 원인도 이에 있다. 

 

 

 

제도사 부분은 단독 문제로 나오는 경우보다는 보기 중에 하나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 심지어 어쩔 때는 저 많은 내용 중에 한 문제밖에 안 나오는 경우도 많은 부분이다.

 

그래서 깊이 있는 암기보다는 간단한 단어 위주로 눈에 익을 정도만 기억해주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