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넷플릭스

넷플릭스 / Wavve / 티빙 장단점 비교

코로나로 인해 집안에만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사람들이 영화나 드라마 다시 보기에 관심이 많은 듯하다.

나도 심심하다 보니 어젯밤에 문득 서현진이 나온 사극 드라마 삼총사가 갑자기 보고 싶었더랬다. 

넷플릭스에 있나 찾아보니 없고 웨이브를 찾아보니 없고 결국 티빙에서 찾았는데 월 요금제가 5900원이란다.

너무너무 보고 싶은데 그거 하나를 보자고 5900원을 덜컥 결제하려니 뭔가 낭비스러운 것 같은 느낌이 고민 중이다. 

이러다 보니 나처럼 이런 동영상 서비스를 찾는 이들이 있을 것 같아 한번 정리해본다. 

 

넷플릭스나 웨이브 티빙 같은 것들은 우리는 OTT 서비스라 한다. 

 

OTT의 정의란? --------------------------------------------------------------------------------------------------------------

OTT는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를 일컫는다. OTT는 전파나 케이블이 아닌 범용 인터넷망(public internet)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 대표적인 OTT 업체는 미국의 넷플릭스, 유튜브, 국내의 웨이브 등이다. 국내에서 OTT는 방송법이 아닌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라 부가통신사업자로 분류되기 때문에 시장 진입, 방송 내용, 광고 등에서 허가 없이 신고만 하면 된다. 반면 방송법이 적용되는 방송사업자는 허가를 받아야 하고 공공성, 공정성 등을 규제받는다. 이 때문에 OTT가 실시간 방송이나 주문형 비디오(VOD) 등 유료방송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다른 규제를 받아 형평성 논란이 있다------------------------------------------------------------------------------------------------------------------

 

나는 원래 pooq과 옥수수를 폰으로 종종 보곤 했다. 그런데 작년에 넷플릭스가 광고를 많이 하면서 1달 무료 가입이라길래 가입하면서 지금까지 거의 6개월가량 유지하고 있다. 

넷플릭스로 다양한 나라의 동영상 서비스를 접하다 슬슬 우리나라의 추억의 드라마가 보고 싶어 검색을 하다 보니 넷플릭스는 한국드라마 종류가 다양하지 못했다. 그래서 검색을 하다보니 티빙과 WAVVE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저 세 가지 동영상 서비스를 다 접해보지 못한 이들을 위해 장, 단점을 추려보려 한다. 

 

첫 번째, 넷플릭스

https://www.netflix.com/

1. 가입이 간단하다 - 내 전화번호와 신용카드 번호만 있으면 간단히 가입할 수 있다.  

2.  진입 화면이 세련되고 단순하여 내가 원하는 동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다. 

3. 다양한 나라의 영화나 드라마를 접할 수 있다. 전 세계에 뻗어나가 있다 보니 각 나라의 재미있다 하는 드라마나 영화는 막 사모으는 것 같다..
넷플릭스는 자체제작 미드나 영화 들이 수준높은 경우가 많아서 그런면에서 희귀성을 가진다. 결국 돈이 깡패다...자본의 힘이 느껴진다.

 

두 번째, WAVVE

https://www.wavve.com/

1. 가입 과정이 복잡하고 인터페이스가 조금 몰입도가 떨어진다고 할까? 메인화면이 내가 찾고자 하는 드라마로 가는 길을 딱 보여주지는 않는다.
아마도 넷플릭스에 익숙해 있어서 그리 느끼는 듯 하다
우리나라는 모든 회원가입 과정이 복잡하고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해서 중간에 지쳐 나가떨어지기 쉽다.

2. 넷플릭스가 처음 한 달 무료로 이용자를 많이 모은걸보고 자극받았는지 wavve는 첫한달 100원이다..첫 한달 100원 내고 보고 싶던 드라마 몰아보고 해지해야지 하고 가입했는데 잘 가입한거 같다.

3. 넷플릭스에는 없는 콘텐츠가 많다. 넷플릭스는 최신작이나 인기작만 업로드 했다면 웨이브는 지나간 미드나, 중드, 영드, 한드 중에서 작품성 좋은 다시보기 좋은 아이템이 많다..한국드라마에서는 추억의 드라마나 pooq이나 옥수수에서 제공했던 동영상이 다 업로드된것 같다. 
영드의 경우 남과북, 설득 같은 컨텐츠는 왠만한데는 안 올라와 있는데 완전 땡 잡은 느낌이다. 넷플릭스보다는 컨텐츠의 다양성이 높은거 같다.

  컨텐츠가 많다고는 하지만 한국드라마가 전부 다 있지는 않다. 

 

세 번째, 티빙

http://www.tving.com/

1. 한국방송을 모두 다루고 예전의 옥수수나 pooq 같은 스타일이다. 뭔가 다양하게 동영상이 많지만 막상 볼 건 없는...

2. 처음 화면 역시 복잡한 편이고 요금제가 5900원에서 11500원까지 다양하게 있다. 기본 드라마만 보려면 5900원 요금제를 선택하면 될 것 같다.

3. 웨이브에 없는 드라마가 여기에는 있다. 

 

내 생각에는 웨이브와 티빙은 합쳐야 한다. 합쳐야 넷플릭스와 견줄 수 있을 듯하다. 

결론
1,2 등을 가리기는 힘들지만 확실한건 티빙은 글렀다는 거다.
넷플릭스와 웨이브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참신하고 새로운 컨텐츠를 좋아한다면 넷플릭스, 다양한 다시보기를 선호한다면 웨이브가 좋을것 같다..
둘다 가입하지 않은 분들은 지금 얼른 가입하시라
넷플릭스는 첫달이 무료고 웨이브는 100원이니 둘다 가입해도 100원이다.
코로나 시대를 버텨낼 최적의 무기다~~~~^^